경기도는 지난 7일 재난안전본부를 행정 1부지사 직속에서 도지사 직속으로 두는 내용을 담은 조례안을 공포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도는 소통기획관과 일자리정책관 등 2개국을 증설하는 등 조직개편도 시행했다.

이와 관련해 도는 ▲신속한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경제민주화와 일자리지원 정책 강화 ▲도민과의 소통 강화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사회적 경제 육성 강화 등에 역점을 두고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재난 발생에 따른 신속한 대응과 효율적인 현장지휘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정부에 재난안전본부의 도지사 직속 편제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이뤄낸 성과였다.

앞서 민선6기 출범 이후 예방과 점검·대응·복구 등 재난안전업무 일체를 재난안전본부로 일원화했지만, 부단체장의 지휘·감독을 받도록 한 기존 체제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이렇게 조정했다.

도는 이 밖에 사회통합부지사 직속으로 연정협력관을 신설해, 경기연정을 위한 여·야 연정협의기구의 운영과 지원을 맡도록 했다. 연정협력관은 경기연정 뿐만 아니라 사회통합부지사 소관 보건복지국, 환경국, 여성가족국 등의 정책 수립 지원업무도 맡는다.

도의 한 관계자는 “안전한 경기도를 위해 신속한 재난대응 체제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