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월호 선체를 인양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오는 9월부터 선체 인양을 위한 현장작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또 인양에 소요되는 예상 비용은 1000∼1500억원이며, 날씨와 현장조건에 따라 12∼18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세월호가 가지고 있는 의미가 남다르기 때문에 이번 정부의 인양 결정도 각별하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다. 침몰한 세월호는 현재 대한민국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배를 남겨둔 채 빠져나온 선장과 일부 승무원의 모습에서 인성과 양심의 상실을 절감했고, 성장과 경제 등 양적 팽창으로 일관해 온 우리사회에서 안전을 무시한 결과를 그대로 보여줬기 때문이다.

특히 재난대응 상황에서 정부 당국의 부절적한 대응과 처사는 뿌리 깊은 불신을 낳았다. 인양 결정에서부터 방법까지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 그 방증이다.

그만큼 정부에서는 업체선정에서부터 인양설계, 여론수렴, 후속대책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특히 쓸데없는 논란과 파행이 빚어지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해야 한다.

이제 남은 과제는 9명의 실종자들과 함께 침몰의 진실을 상당 부분 담고 있을 선체를 얼마나 제대로 끌어올리느냐는 것이다.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없는 작업이라고 하지만 최대한 온전하게 또 안전하게 인양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우리사회 모두가 역량을 모아야 한다. 트집잡기가 계속될 경우 인양시기는 절대로 앞당겨질 수 없다.

때문에 정부의 역할은 중요하다. 1년 전 사고 때의 총체적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치밀하게 계획을 세우고 관련 부처 간에도 긴밀한 공조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또 사회 각계의 여론을 수렴하는 등 소통 강화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세월호 참사는 우리 사회의 안전에 경종을 울린 사고다. 세월호 침몰에는 뿌리 깊은 부패, 내동댕이쳐진 안전의식, 만연한 무책임이 자리하고 있었다. 그것을 바로잡아 다시는 이런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세월호가 남긴 과제다.

이런 적폐를 뿌리뽑고 선진안전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것이야 말로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사명이다. 또 다시는 우리사회에 ‘절대 있어서는 안될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는 물론 우리 모두의 노력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