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청, 이달말까지 ‘휴일 기획감독 실시’

대구청, 중·소규모 건설현장 90여개소 집중감독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감독 당국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먼저 고용노동부 대전지방고용노동청(청장 김영국)은 이번달 31일까지 중·소규모 건설현장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산재예방조치 준수여부에 대한 ‘휴일 기획 감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돌관작업에 돌입하는 관내 건설현장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반영한 조치다. 참고로 돌관작업이란 공기부족, 공기지연 등으로 휴일 및 밤낮없이 공사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같은 돌관작업은 안전에 악영향을 미친다. 근로자들의 작업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사망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대전·세종 등 대전청 관내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재해자(13명) 가운데 46.2%(6명)가 주말과 휴일에 발생했다.

이에 대전청은 중·소규모 건설현장 밀집지역의 주상복합, 상가, 도시형 생활주택 등의 현장을 대상으로 5대 가시설물(작업발판, 안전난간, 개구부덮개, 사다리, 이동식비계)의 안전조치 여부와 보호구 지급·착용 여부 등에 집중 점검키로 했다.

대전청은 이번 감독에서 사망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요인을 방치한 현장에 대해서는 즉시 사법처리 또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반적인 안전보건조치가 개선될 때까지 전면 작업중지명령, 안전진단명령 등의 행정조치도 병행키로 했다.

김영국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은 “여전히 중·소규모 건설현장에서는 안전보다 공기 및 품질 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어 산업재해가 빈발한다”며 “재해예방을 위해 여러 형태의 맞춤형 기획 감독을 실시해 사업주의 안전의식을 고취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 120억 미만 현장에 집중

대구에서도 건설업 재해예방을 위한 활동이 본격화된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청장 최기동)은 관내 중·소규모 건설현장 90여개소에 대해 집중감독을 실시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산업재해 발생 현황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지난해 대구청 관내 건설업에서는 719명의 재해자가 발생했는데, 무려 90.8%에 해당하는 653명이 중·소형 건설현장에서 나왔다. 즉 재해감소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에 대구청은 산업재해 발생 빈도수와 증가율이 높은 동구·경산 등을 중심으로 감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공종별로는 다세대주택, 근린생활시설, 상가 및 공장 등 중·소규모 건설현장 등이 감독 대상이다.

감독반은 추락과 전도 재해 예방을 위해 5대 가시설물 설치여부와 안전모 등 개인보호구 착용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최기동 고용부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은 “이번 감독은 중·소규모 건설현장의 재해 감소와 안전문화 확산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라며 “법을 위반한 사업장은 즉시 사법처리하고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