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의 유해․위험성 등에 체계적인 컨설팅 가능해져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정보화시대가 도래하면서 많은 정보가 생산되고 소비되었다. 여기에 더해 스마트 기기의 보급은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미디어 콘텐츠의 등장, 클라우딩(Clouding) 기술의 확산을 촉진시키고 있다. 이에 기인해 대용량 디지털 데이터의 생산-유통-소비는 더욱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이러한 대용량 디지털 데이터를 기존의 데이터와 차별화하기 위해 대용량을 강조하는 의미를 덧붙여 ‘빅데이터(Big Data)’로 지칭하고 있다.

최근 빅데이터가 새로운 미래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급속한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전과 이를 활용한 전자기기의 보급으로 대용량의 디지털 정보는 계속 생성되고 있다.

미래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할 핵심요소로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세계 각국의 기업과 정부는 빅데이터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초기엔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의사결정체계, 업무방식, 조직체계 등에 도입되었다. 그리고 빅데이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업은 실시간으로 축적되는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시장과 수요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였다.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여 기존의 사업영역을 확장시키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도 빅데이터 기술을 창조경제를 구현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인식하고 미래 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반조성과 제도개선에 나서고 있다. 현 ‘정부 3.0’을 통한 창조경제 기반 조성계획은 정부와 공공부문의 정보공개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국가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민간이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창업을 지원하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장과 산업을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안전보건분야의 경우 산업재해 발생과 관련한 빅데이터는 고용노동부가 보유하고 있다. 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산업재해로 인한 경제적 손실비용의 증감 추세를 포함한 여러 정보를 산업재해 발생 유형별로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다. 또한, 산업재해 직접손실비용과 산재보상금 및 간접손실비용은 복구비, 생산손실비용, 재해자 시간손실 등을 포함하여 비용 분석을 하고 있다.

‘정부 3.0’이 추구하는 창조경제 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산업재해의 발생형태 등을 재해예방기관들과 정보공유를 할 수 있는 운영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정부가 빅데이터의 실시간 분석 자료를 민간단체에게 제공하면, 민간단체는 이 자료를 활용하여 사업장의 유해․위험성 등에 체계적인 컨설팅을 할 수 있다.

산업재해 빅데이터 정보는 하나의 자료에 불과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자료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무궁무진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즉 산재 관련 빅데이터를 재해예방기관이 활용함으로써 무형의 가치가 산업재해예방으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이젠 고용노동부도 알아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