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위저하로 인한 지반침하 우려 제기

국민안전처가 석촌호수의 물빠짐 현상으로 지반이 침하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는 수위저하가 지반침하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결론 내린 서울시의 연구용역 결과를 뒤집은 것이다.

안전처는 서울시와 협의해 ‘석촌호수 수위저하’ 연구용역을 보완하는 내용의 대책을 마련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우선 지하수 유출량에 대한 데이터를 추가 확보하고, 지하수 유출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지하수 관측정’을 추가 설치키로 했다.

아울러 서울시 용역에서 제시된 ‘지하수 유출시 위험성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별도로 지하수가 최대로 유출됐을 경우를 가정해 지반 안정성도 분석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반침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설치된 계측기를 추가 설치하고, 대형 건설현장에서 유출된 지하수에 토사가 섞여 있는지를 확인하는 장소 수를 늘리기로 했다. 현재 계측기와 토사 측정 장소는 각각 286개, 8곳이다.

특히 안전처는 서울시, 롯데,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석촌호수 안전관리 전담팀’(TF)을 꾸려 안전관리 실태도 지속 점검키로 했다.

앞서 서울시는 석촌호수 수위저하가 지하철 9호선 공사와 제2롯데월드 공사로 발생했지만 지반침하와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 8월 지반 안전성 검토 결과, 수위 저하에 따른 지반 침하량은 최대 8mm로 허용 침하량(25mm) 이내이며, 지하수 이동 속도도 느려 도로함몰의 원인인 토사 유출을 일으키기는 어려운 수준이라는 것이다.

서울시는 또 최근 2년간 석촌호수 주변 84곳에서 지하수위를 계측한 결과 큰 변동이 없었으며 토사유출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었다.

하지만 서울시가 수위 저하에 대한 원인만 밝혔을 뿐 안전성 조사는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