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업안전체험관에 이어 학생종합안전체험관 유치

충청북도 제천시 왕암동 일대에 학생종합안전체험관이 들어선다.

충북 제천시는 충북도교육청이 공모한 ‘교육부 학생안전체험시설 사업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이로써 제천시는 최근 국립산업안전체험관에 이어 학생안전체험시설까지 유치함으로써 전국에서 으뜸가는 안전체험 중심도시가 될 전망이다.

제천시는 이번 선정결과에 대해 시와 제천교육지원청·충북도교육청·충북도의회가 유기적이고 신속한 협력관계 속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고 밝혔다.

실제로 제천시와 제천교육지원청은 ‘학생안전체험시설 건립 및 학교사랑 행복한 제천교육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달 6일 체결하고 상호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한 바 있다.

제천시 왕암동 660번지 한방엑스포공원 내 들어서게 되는 학생안전체험시설에는 교육부 특별교부금 70억원과 도교육청 자체예산 50억원이 투입된다. 전체 면적 3700㎡에 지상 3층, 지하 1층으로 규모로 건립된다.

도교육청은 내년에 설계를 마치고 공사에 들어가 2018년 8월 준공한다는 목표다.

윤홍창 충북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충북 제일의 관광단지이자 자연 치유도시인 제천에 학생종합안전체험관이 건립되면 청풍문화재단지 등과 연계한 체험형 학습이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제천시가 전국적인 학생 체험학습 관광지로 부각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제천시의 한 관계자는 “반경 50㎞ 이내의 강원도, 경기도, 경북 일부 학생들이 1시간 내외로 접근할 수 있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최근 유치한 국립 산업안전체험관과 학생안전체험시설을 연계해 제천지역을 안전체험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