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철 전방주식회사 팀장

 


Q. 공정별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안전관리 소개

우리 사업장에서는 방직기계가 주로 사용되면서, 협착사고의 발생가능성이 비교적 큰 편입니다. 다른 재해유형도 마찬가지겠지만, 협착사고 역시 근로자들의 부주의와 순간의 방심이 사고를 불러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우리 사업장에서는 기계 설비에 대한 안전장치를 철저히 구비해놓는 한편, 꾸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면서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Q. 사업장의 특별한 안전비결
우리 사업장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비교적 많다는 특성도 있습니다. 그만큼 안전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외국인이라고 해서 절대 차별하지 않습니다. 안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안전교육, 안전점검 등 각종 안전관리활동에 외국인 근로자들도 적극 참여시키면서, 모두가 함께 하는 안전을 구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Q. 늘 새기고 있는 안전신념
안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들의 안전의식입니다. 관리자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직원들의 사소한 방심 하나가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작업공간 뿐만 아니라 가정에 돌아가서도 안전을 생활화, 습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변의 위험요인을 미리 살피고 그에 맞는 안전한 행동들을 미리 생각해두는 습관을 들인다면, 사고는 충분히 예방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문화가 우리 사회에 하루빨리 정착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