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5개 철강사-한국철강협회 등 손잡아

 

철강업종의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관련 업계 및 단체가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지난달 15일 서울 대치동에 소재한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동부제철, 현대하이스코 등 5개 철강업체 대표자, 한국철강협회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철강산업 안전보건 리더십 그룹’ 발대식을 가졌다.

‘철강산업 안전보건 리더십 그룹’은 5개 철강사의 공장장, 안전총괄 임원 등으로 구성되며, 여기에 산업체 대표와 정부대표 등이 파트너로 참여한다. 이렇게 구축된 파트너십을 활용, 각 기업 최고경영자와 관련 단체는 업계의 안전보건수준을 높이기 위해 공동 노력하게 된다.

이를 위해 리더십 그룹은 국내 35개 철강관련업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 한국철강협회와 함께 매년 정기 회의를 열고 재해예방 대책마련과 활동실적, 운영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참고로 국내 철강산업은 연평균 약 3,000명 이상의 재해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국내 철강업종의 지난해 재해율은 1.63%로 전체 산업의 평균 재해율(0.7%)보다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의 경우, 7월 현재 1,802명의 재해자가 발생해 전년 동기에 비해 177명이 늘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