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요소 집중 점검 실시…선착장·주요 항로 순찰 강화

정부가 봄철을 맞아 승객과 선박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한다.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는 7일부터 5월 31일까지 3개월 간을 ‘유선 및 도선 안전관리 강화기간’으로 설정하고, 안전사고 예방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안전처는 이 기간동안 ▲해빙기, 농무기 해역별 해상교통 여건 및 사고요인 분석·대책 수립 ▲안전운항 위험요소 집중점검 및 선박종사자 안전운항 계도·교육 ▲기상악화 시 운항통제 및 운항질서 위반행위 감시·단속 ▲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 안전관리, 관계기관 협조, 대국민 홍보 강화 등에 중점을 두고 사고를 방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정부는 오는 27일까지 3주간 지역별 ‘해상안전 기동점검단’을 운영해 유·도선 506척 및 선착장 296개소 등 관련시설의 안전운항 위험요소를 집중점검하고, 이를 개선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점검은 국가안전대진단과 연계해 추진된다. 점검단은 각종 선박장비·안전설비 운용 및 보유·관리 실태, 법정 면허·자격·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안전처는 유·도선 사업자 및 선원들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활동에도 나선다. 이들을 대상으로 안전운항 교육을 실시해 자발적으로 안전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안전처는 봄철 안개 상습 발생지역을 파악해 운항통제 방안을 마련하고, 기상악화 예상 시에는 선박운항의 위험요소를 신속하게 판단해 안전운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키로 했다.

특히 안전처는 운항질서 위반행위 감시·단속 등 현장 점검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과승·과적, 무면허 영업, 차량적재 준수위반 등의 행위를 엄중단속하고, 승객 신분확인 등 출·입항 기록관리 이행실태에 대한 지도감독도 강화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안전처는 안개 상습 발생지역, 사고다발 해역을 비롯해 영업구역(항로) 내 안전운항 위해요소를 사전에 발굴 개선하기 위해 안전순찰을 강화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기관별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안전처의 한 관계자는 “유·도선 안전위해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라며 “국민들이 안심하고 유선 및 도선을 이용할 수 있는 안전운항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