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적 상황근무체계 구축…각종 재난정보 신속 전파

정부가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각종 안전대책을 점검했다.

국민안전처는 지난 21일 박인용 장관 주재로 ‘여름철 태풍·집중호우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국토부, 교육부, 산업부, 해수부 등 유관 중앙부처 담당국장 및 전국 시·도부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이달 말부터 집중호우와 강력한 태풍이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르면 안전처는 선제적 상황근무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각종 재난정보를 신속히 전파하고, 피해 발생 시 예비특보 단계에서 비상체제로 전환해 안전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 연계된 소관부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를 즉시 가동할 계획이다.

하상도로 등 침수 취약도로 449곳에 대해서도 경찰관서와 협업해 사전통제하고 태풍이 발생하면 교육부와 협조하여 학교 휴업 또는 등하교 시간을 신속히 조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집중호우와 태풍이 임박하면 담당공무원을 현장에 전담 배치하고 이장 또는 통장,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등 민간 자원도 최대한 참여시킨다는 것이 안전처의 방침이다.

더불어 피해주민에 대한 구호물자, 임시주거시설 지원, 응급복구 방재물자 긴급동원 체계를 유지해 대규모 정전 시 긴급복구체계 및 광역적 지원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