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온도차 5도 넘지 않아야 예방 가능

한낮 기온이 30도를 오르내리는 폭염으로 에어컨 사용이 증가하면서 냉방병 환자도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냉방병은 여름철 냉방에 장시간 노출될 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냉방병은 에어컨과 같은 냉방 기구를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걸리기 쉽다.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크면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아울러 환기가 잘되지 않는 실내 공기 때문에도 냉방병이 생길 수 있다. 냉기를 보존하기 위해 실내를 밀폐하면서 실내 공기 속 유해물질과 병원균의 농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냉방병의 주요 증상은 두통과 피로감, 어지러움, 집중력저하 등이다. 아울러 눈물, 기침, 콧물, 인후통 등 점막 자극증상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도 일어날 수 있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외 온도 차이가 5도를 넘지 않게 하고,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또 2시간에 한 번씩 환기를 시켜야 한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틈틈이 바깥 공기를 쐬면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냉방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냉방병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면 증상이 호전된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