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전 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고용부, 제4차 산업혁명 대비 국가기술자격 개편방안 발표

화학물질사고, 환경재난 등을 예방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정부가 환경위해관리기사, 방재기사 자격을 신설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28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제4차 산업혁명 대비 국가기술자격 개편방안’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그간 산업발전을 견인해 온 국가기술자격을 최신 산업현장 직무에 맞게 개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고용부에 따르면 환경위해관리기사는 생활 화학물질 등 유해인자가 건강,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유해인자 노출과 독성정보를 검토·평가하는 직무능력에 대한 자격이다.

고용부는 내년 하반기부터 페놀 등 등록대상 화학물질이 510종에서 7000여종으로 확대되는 등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는 만큼, 기업의 화학물질 분석·평가를 수행할 전문인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함께 300여종의 살생물질 및 사용제품에 대한 평가·승인 제도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 ‘생활화학제품 및 살(殺)생물제 안전관리법안’이 제정되어 2019년부터 시행에 들어가는 점도 화학사고 예방인력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주된 이유다.

한편 정부는 새로운 노동시장 환경에 필요한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로봇, 3D프린터 등의 제4차 산업 분야 국가기술자격 신설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산업보건 전문가인 대구가톨릭대 양원호 교수는 “가습기 살균제 노출 사례에서 보듯이 생활환경과 밀접한 위해물질을 관리할 전문인력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환경위해관리 부문 자격을 신설하여 화학물질의 전 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한 만큼 국가기술자격의 신설이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번 미래유망분야의 국가기술자격 신설은 화학물질안전관리사, 방재전문가 등 新직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산업현장의 수요를 기반으로 부처 협업을 통해 국가기술자격 개편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국가기술자격 개편은 자격 종목별 전문가·정부부처로 구성된 ‘자격개편 분과위원회’ 논의와 토론회 등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추진된다. 올해 관련 법령 개정 등을 통해 자격이 신설·개편되면, 시험출제 등의 준비를 거쳐 2018년에 시행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