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시설 안전성 검사·구조인력 확대 배치 등 부처별 안전사고 예방방안 추진

 


실천 중심의 안전문화운동 본격 전개


정부가 봄 행락철을 맞아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유·도선, 전세버스, 연안 여객선 등 교통수단과 유원시설, 국립공원, 지역축제장 등 주요 행락지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 5일 제27차 안전정책조정회의를 열고 봄철 안전사고 예방방안을 집중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실천 중심의 안전문화운동 추진 계획’을 논의하고, ‘봄 행락철 안전관리 대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날 논의된 안전관리 대책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국민안전처는 매년 반복되는 갯바위·방파제 추락, 어패류 채취 사고 등 주요 연안사고 정보를 지자체와 공유하는 한편, 행락객 계도 등 맞춤형 안전관리를 실시한다. 성수기간(4~10월) 동안에는 지도‧점검과 함께 국민 안전현장관찰단을 운영하여 개선된 제도의 현장 이행실태를 점검할 방침이다.

그리고 많은 관람객이 몰리는 지역축제현장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전통시장 화재예방을 위해 자동화재신고장치 설치, 방화천막 교체 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주요 관광지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음주운전, 속도제한장치 작동여부, 재생 타이어 불법사용, 안전시설 버스 내 설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고장차 무료 견인 및 사고정보 알림 서비스를 실시해 2차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교육부에서는 중규모(100~149명) 이상 수학여행을 갈 경우 안전요원 배치를 의무화하고, 학생 수송차량에 대한 차량점검 및 운전자 안전교육을 강화키로 했다.

아울러 문체부는 이용객 증가에 대비하여 유기시설‧기구에 대한 안전성 검사 및 점검을 강화하고 유원시설 관계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밖에 여가부에서는 청소년 수련시설에 대한 종합 안전점검과 신고‧인증으로 안전이 확인된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확대 보급한다. 환경부는 국립공원 탐방객 안전을 위해 자동제세동기(AED)를 휴대한 구조인력을 배치하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하여 산불예방활동을 강화한다.

◇안전문화운동 표준매뉴얼 개발…안전 위해요인 신속 제거
이날 정부는 실천 중심의 안전문화운동을 추진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정부는 3대 추진주체(가정, 학교, 직장)와 3대 추진분야(안전점검, 안전교육, 안전신고)를 선정하여 안전 위해요인을 신속히 제거하고 국민들의 안전의식을 제고시킬 계획이다.

추진주체별로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마련하여 주변의 위해요인을 주기‧상시적으로 점검하는 가운데, 안전교육 콘텐츠 및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대상‧분야별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들의 안전의식 체화를 유도하고 안전 위해요인을 신속히 해소할 수 있도록 안전신문고, 교통위반 신고, 공익신고 등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안전처는 이전에 기관별로 수립한 안전문화운동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대전과 울산에 지역 단위 시범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그리고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안전문화운동 표준매뉴얼을 개발하고, 성과보고회, 안전문화운동 공모전을 통해 실천 중심의 안전문화운동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국민 안전과 관련된 업무는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이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재난안전관리에 공백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