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플러스 컨설팅 전개…중·소규모 사업장 대상

낙동강유역환경청이 관내 불산 취급 사업장의 안전관리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활동에 나선다.

낙동강환경청은 부산‧울산‧경남지역의 중‧소규모 불산 취급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플러스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낙동강환경청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불산 누출 관련사고는 총 15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 2012년 9월 경북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 누출사고의 경우, 누출된 불산 8톤이 사업장 외부로 확산돼 23명의 사상자와 500억원이 넘는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낙동강환경청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한 번 사고가 발생하면 큰 피해를 야기시키는 불산 누출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컨설팅에는 환경‧안전‧공정 분야에서 평균 17년 이상 활동한 전문가 10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컨설팅 희망 사업장을 방문해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안전관리 제도에 대해 설명한다. 또 ▲취급시설 기준 ▲안전작업 요령 ▲보호장비의 활용방법 ▲비상대응계획 등 안전관리 전반과 시설관리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컨설팅도 수행한다.

낙동강환경청은 부산‧울산‧경남지역 31개 불산 취급 사업장 중 1:1 컨설팅을 요청한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등 5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컨설팅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후에는 컨설팅의 성과를 분석해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의 한 관계자는 “이번 안전플러스 컨설팅 사업을 통해 관내 중‧소규모 불산 취급사업장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