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방산업기술원, 중장기 발전전략 및 실행계획 발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원장 최진종)은 최근 소방산업의 발전방향을 예측하고 효과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수립한 ‘소방산업진흥 중장기 발전전략 및 실행계획’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소방산업의 진흥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전략과 세부실행방법에 이르는 체계적인 운영체제가 절실하다는 소방산업계 전반의 요구에 따라 작성됐다고 기술원측은 설명했다.

보고서는 향후 발전전략을 총 7개의 과제로 나누고 각 과제별 세부사항을 정해 구체적인 진행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보고서 수립과정에 업종별 소방산업체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그 실효성을 높였다. 이를 위해 기술원측은 지난해 11월에서 12월에 걸쳐 주요 소방산업체를 대상으로 진흥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한 관계자는 “사업구조 및 사업영역 등에 대한 명확한 전략 방향 설정을 위해 소방산업 전반에 걸친 수요자 니즈를 파악했다”고 말했다.

당시 소방산업체들은 ▲건설하도급 형태로 이루어지는 통합발주시스템 ▲불공정 하도급 거래 ▲업체의 영세성 심화 ▲업체간 경쟁심화 ▲저가 수입품과의 경쟁 ▲정책 지원 및 기술력 부족 등을 개선점으로 지적했다. 다음은 이들 개선점을 반영, 기술원이 내놓은 중장기 전략과제의 주요 내용이다.

◇ 마케팅 역량강화 지원

기술원은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 자체적인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산업체들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술원은 ‘소방산업체 개발 기술 실용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영세 소방산업체에 대한 투자 유치를 돕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 기술원은 소방산업체가 국내·외 전시회 등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내수시장 활성화 및 해외시장 진출 확대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 소방기술 개발 지원 및 보급

소방산업기술대상의 운영, 특허사업에 대한 지원 등을 통해 관련 사업체의 연구개발 의지를 높이겠다는 것도 주요 전략과제다. 기술원은 소방산업기술대상의 운영을 통해 연구개발에 우수한 성과가 있는 산업체나 연구자를 선정·포상함으로써 소방기술개발에 대한 촉진을 불러오겠다는 계획이다.

또 특허사업 지원을 통해서는 그간 소방산업체의 영세성으로 인해 자체적인 기술개발이 곤란했던 문제점을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 소방산업 경쟁력 기반 조성

기술원은 관련 사업자와 근로자들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술원은 소방산업체들의 현장 연수를 늘리고, 맞춤형 역량개발 교육도 적극 펼치기로 했다. 아울러 사업체 내 자체적인 학습조직화 지원에도 힘쓸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술원은 현장 애로 맞춤형 컨설팅 지원 사업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소방산업의 기술경쟁력 및 경영 인프라를 강화시켜 소방산업체의 자생력을 높인다는 것이 기술원의 목적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