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정부에 국민조사위 구성 및 인력 증원 촉구

시민사회단체들이 집배원들의 장시간 근무 철폐와 과로사·자살방지를 위해 대책위원회를 설립하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국집배노조와 사회진보연대 등 2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집배원 과로사·자살방지 대책위’는 지난 9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출범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집배원 죽음의 행렬을 신속히 멈춰야 한다는 공감대에 수많은 노동, 종교, 법률, 시민사회단체가 집배노동자 장시간 노동철폐와 과로사·자살방지 시민사회 대책위를 출범했다”며 위원회 설립 배경을 밝혔다.

이어 “한국사회에서 노동시간 단축의 모범사례를 만들겠다는 책임감으로 활동해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대책위는 정부가 국민진상조사 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는 등 집배원의 과로사를 해결하기 위한 책임 있는 행동에 적극 나서 줄 것도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은 “집배원의 연이은 죽음을 정부가 더 이상 방관해서는 안 된다”면서 “현장의 폭넓은 참여가 보장되는 국민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하며 법 제도를 포함한 근본적인 개선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집배원들의 업무는 정부기관에서 하는 공공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이윤을 앞세우다보니 최소 인력으로 최대의 일을 하도록 강제하고 있다”면서 “집배원들이 더 죽기 전에 적정 인력을 증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