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광역‧시외버스 7300대를 대상으로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장착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국토부는 광역·시외버스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장착을 지원하는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마련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AEBS는 주행 중 전방충돌 상황을 감지해 자동차를 감속 또는 정지시키기 위해 자동으로 제동장치를 작동시키는 장치다. 자동차 전방에 위치한 레이다, 레이져 스캐너 센서와 전면 창유리 상단에 위치한 카메라 센서 등으로 물체를 감지해 최대감속도의 약 30%에 해당하는 제동을 제공한다.

AEBS 장착지원사업은 지난해 7월 마련된 ‘사업용 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의 대형버스 사고방지를 위한 첨단안전장치 장착 지원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21억2500만원의 예산(1700대)을 반영하고, 2022년까지 총 7300대를 대상으로 장치 장착비용의 50%(국비 25%, 지방비 25%)를 지원한다.

운송사업자는 차량 1대당 최대 25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보조금은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전용도로를 운행하는 광역·시외버스 중 지난 1월 이후 대·폐차를 통해 AEBS가 장착된 신차로 교체되는 차량에 한해 지원된다.

광역급행형(M버스), 직행 좌석형, 좌석형 시내버스와 고속버스, 직행형·일반형 시외버스가 대상이다.

AEBS가 장착된 신차가 2023년까지 감면 등록한 경우, 차량 당 1년간 고속도로 통행료 30% 할인 혜택 및 사고위험 감소에 따른 보험료 할인도 추진한다.

김기대 국토부 대중교통과장은 “AEBS가 장착되면 전방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거나 자동 제동하게 된다”며 “고속도로 등을 운행하는 버스 충돌사고 등 대형사고의 예방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