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전장 등 4개사, 우수사업장 선정

전문적 보건관리로 근로자 건강증진활동에 앞장선 사업장이 선정·발표됐다.

안전보건공단은 2018년도 하반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 4개소를 지난 10일 공표했다. 우수사업장에는 ㈜보쉬전장, 한화지상방산㈜ 창원사업장, SK건설㈜ Leaders VIEW현장·백련산 SK VIEW IPARK현장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 사업장들은 공통적으로 노·사 및 협력업체가 함께하는 건강증진활동을 통해 근골격계 및 뇌심혈관질환 예방한 점이 돋보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보쉬전장은 뇌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유소견자 사후관리 및 사업장 자체 위험군을 대상으로 밀착관리를 실시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금연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한화지상방산(주)창원사업장은 뇌심발병위험도 평가 및 유소견자 대상으로 산업주치의 상담을 실시하고, 다양한 뇌심혈관질환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2018년 뇌심혈관질환 발생 고위험군 비율을 전년 대비 17%나 감소시킨 성과를 거두었다.

SK건설(주) 공덕 Leaders VIEW현장은 건설업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건강증진활동 참여를 높이고, 고혈압과 당뇨, 생활습관개선, 긍정심리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문화를 정착시킨 점이 좋은 평가를 이끌어 냈다.

백련산 SK VIEW IPARK 현장은 물리치료, Taping 요법 등을 통해 근골격계 관리대상자를 집중관리하고, 뇌심발병위험도 평가 후 등급에 따른 사후관리를 실시하여 발병위험도 등급을 무려 18% 저감시켰다.

안전보건공단의 한 관계자는 “건강증진 우수사업장 추진 우수사례가 널리 확산되어 원청 및 협력업체 구분 없이 모든 근로자가 건강하게 일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