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여건 고려한 교통안전 대책 추진
광주광역시 성공적 협력사례 전국 단위로 확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정책 달성을 위해 정부와 전국 지자체의 교통안전기관, 시민단체 등이 합심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교통안전 대책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지난달 25일 전국 지자체의 지역 단위 교통안전 유관기관들과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18년 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총 21만7148건이며, 사망자수는 3781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19만4728건(90%)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2894명(77%)이 숨졌다. 대부분의 교통사고와 사망자수가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 수준인 2000명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정책을 집행하는 지역 단위 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업과 실천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지역 단위의 자체 운영 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협의체는 지난해 광주광역시의 성공적 협력 사례를 전국 단위로 확산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지난해 1월 광주광역시는 자치구와 광주지방경찰청, 광주시교육청, 도로교통공단 지부 등 지역 단위의 교통안전 유관기관들이 참여하는 ‘교통사고 줄이기 협업팀’을 구성하여 기관별 교통안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교통사고 원인과 재발 방지대책을 합동으로 수립했다. 또한 교통사고 줄이기를 위한 단속.홍보.교육을 함께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해 광주광역시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7년 대비 37% 감소한 75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큰 감소폭이며,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는 각 지자체(시·도, 시·군·구)와 경찰관서(지방경찰청, 경찰서)를 중심으로 지역 내 교통안전 관계기관, 민간 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전체협의회(기관장급)와 실무협의회(부서장급)로 구분해 지역의 교통안전 현안들을 정례적으로 논의하는 한편, 각 기관별 교통안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교통사고 발생 시 원인 분석은 물론 재발 방지대책까지 합동으로 수립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교통사고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지역별 협의체 운영실적을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성과가 우수한 기관과 직원은 포상하는 한편, 미흡한 지역은 컨설팅을 실시하여 각 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조상명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 단위 기관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협의체 운영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