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환 파괴력 허용치의 2~7배 높아

서바이벌 게임이나 동호회 활동 등을 위한 취미용품으로 수요가 높은 수입 성인용 비비탄총 중 안전기준에 못 미치는 제품이 시중에 버젓이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에서 제작돼 국내에 수입·유통되는 8개 성인용 비비탄총 제품의 안전인증기준 준수 여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난 8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총 8개 제품 가운데 5개 제품의 탄환 운동에너지(파괴력)가 0.14J 이하로 국가기술표준원이 정한 안전인증기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참고로 발사되는 탄환의 평균 운동에너지는 0.14J초과 0.2J이하여야 한다. 탄속 제한장치가 내부 노즐의 압력 분출을 완전히 막아 탄환이 발사되지 않는 제품도 확인됐다.
사용자가 직접 탄속 제한장치를 해제할 수밖에 없는 원인이 되는 셈이다.

아울러 1개 제품의 경우 판매자가 직접 제한장치를 해제한 후 안전기준치의 6배가 넘는 파괴력(1.32J)을 지닌 상태로 제품을 판매한 것도 확인됐다.
소비자원은 해당 판매자의 법률 위반 사실을 경찰청에 통보했다.

더 큰 문제는 성인용 비비탄총이 간단한 개조만으로도 파괴력이 크게 증폭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8개 제품 중 탄속 제한장치를 해제할 수 있는 6개 제품 모두 장치 해제 후 탄환 파괴력이 커져 허용치의 약 2~7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구입 전 판매자에게 제품 내 탄속 제한장치 존재 여부를 확인할 것 ▲탄환 발사강도가 미흡해 사용이 어렵다면 탄속 제한장치를 해제하지 말고 판매자에게 교환 및 환불 조치를 요구할 것 ▲구입한 제품의 탄환이 지나치게 빠르거나 강하다면 사용을 중지하고 관할기관에 신고할 것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