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에 큰 부담 예상되지만 국민 안전이 우선
총리 지휘 범정부 총력대응 체계 가동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국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코로나19를 대응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국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코로나19를 대응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망에 작은 구멍도 생기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철저한 역학조사와 추적관리로 2차, 3차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차단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국민의 불안 요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어린이집·유치원·학교 등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강화에 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무증상자 전파 가능성 우려가 제기되는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작은 가능성까지도 염두에 두고, 관리 대상을 최대한 확대해 나가겠다”며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감염병 관련 학회와 의료계의 역량을 함께 모으고, 중앙정부와 지자체간의 공고한 협력체계를 구축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두 자릿수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상황은 이제 시작일지도 모른다. 얼마나 더 확산될지, 언제 상황이 종식될지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금이 중요한 고비라는 인식 하에 비상한 각오로 임해 나갈 것”이라며 “총리가 진두지휘하는 범정부적 총력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확산을 차단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해나갈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확고한 신념을 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을 우선에 두는 자세로 임해 주기 바란다”고 참석자들에게 요청했다. 이어 “격리 등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치르는 국민들의 희생에 대한 보상 방안도 강구돼야 할 것”이라며 “자영업자와 관광업 등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피해를 입는 분야에 대한 지원대책과 함께 취약계층에 대한 마스크, 손 세정제 등의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