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수의 마음 돋보기

지금까지 안전 모니터링의 중요성과 모니터링 시 고려사항, 그리고 모니터링을 위한 체크리스트 개발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체크리스트가 완성되고 안전 모니터링 운영과 절차가 결정되면 이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시범 운영에서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 목표가 주로 다뤄진다.

1) 시범 운영에서 나온 결과들을 반영하여 체크리스트와 모니터링 절차를 조정한다

개발된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안전 모니터링 절차를 진행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수정 사항을 반영할 준비를 해야 한다. 앞서 계획했던 안전 모니터링 절차를 시범적으로 몇 일 진행해보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오류를 확인하고 제거/수정해야 한다. 시범 모니터링을 실시한 관리자들이나 근로자 대표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니터링 절차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체크리스트 항목이나 정의에 대해 추가로 수정할 수도 있다.

2) 모니터링에서 관찰된 자료의 신뢰도를 파악해 본다

안전 모니터링을 통해 각 체크리스트 항목들의 신뢰도 높은 관찰 자료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초기에 한 명이 아닌 두 명이 한 조가 되어 함께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관찰을 해보는 것이 좋다. 한 명은 관리자 혹은 안전관리 담당자로 체크리스트에 있는 정의를 보고 ‘안전’ 또는 ‘염려’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이 좋다. 이렇게 관찰 훈련을 한 뒤에, 두 명의 관찰자는 서로 논의하지 않고 동시에 같은 지역이나 공정, 근로자에 대해서 관찰을 한다. 그런 다음 두 개의 체크리스트를 비교하고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신뢰도 계수를 산출한다.

계산된 신뢰도 계수는 평균 80% 이상이 되는 것이 좋다. 만약 80% 이하로 나타난다면, 체크리스트의 정의가 명확한지 다시 한 번 파악해보고, 추가로 함께 관찰 훈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 신뢰도가 좋을수록(90% 이상 추천), 향후 관찰자 훈련이 더 수월해 진다. 만약 체크리스트 항목이 명확하고 정의만으로도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는 경우에는 새로운 관찰자가 관찰자 훈련을 하지 않더라도 관찰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3) 안전 프로그램의 효과성 파악을 위해 사전 자료를 확보한다

시범 운영을 마무리 지을 때, 이 단계에서 얻은 자료를 잘 보관할 필요가 있다. 이 데이터는 미래에 안전 모니터링을 포함한 안전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될 사전 자료가 될 것이다. 또 개선이 필요한 안전 행동 목표를 설정하는 근거로도 사용되며, 이후 시행하는 단계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다. 부서/현장별 이전 사고 자료와 체크리스트에서 안전으로 측정된 비율과 불안전으로 측정된 비율이 높은 항목들을 파악하여 자료를 확보해 놓은 것이 좋다.

4) 경영진의 지지와 몰입을 이끌어 낸다

시범 운영 후 체크리스트와 안전모니터링 절차에 대한 최종 수정을 끝냈다면, 안전 모니터링 운영팀은 경영진에게 관련 절차를 설명해야 한다. 어떤 프로그램이든 경영진의 지원이나 지지가 없는 경우에는 단기간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보통 안전 모니터링 운영팀은 서류 작업과 불필요한 노력만 하는 결과가 된다. 처음부터 경영진이 안전 모니터링 운영에 지지를 표명했다고 하더라도 그들을 안전 모니터링에 몰입시키고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설명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