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철로 등 산업시설 안전사고 예방에 널리 사용할 수 있는 ‘광주파수영역 반사측정(Optical Frequency Domain Reflectometry) 시스템’이 국산화에 성공했다.

한국광기술원은 광분포센서연구센터 김영호 박사팀이 광섬유로 온도와 변형률을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계측할 수 있는 ‘OFDR 시스템’을 개발해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김 박사팀은 방위사업청의 ‘민군겸용기술개발사업’ 지원을 받아 해당 시스템을 개발했다.

해당 시스템은 광섬유의 산란광 특성을 이용해 수 초 이내에 최대 1km 측정거리에 대해 최소 10㎜ 간격으로 실시간 온도와 변형률 분포를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미국 루나(LUNA)사 제품의 경우 최대 측정거리가 70m에 불과하지만 국산 시스템은 특허기술을 적용해 측정 거리가 300m 이상 길다. 자체 신호처리 기술을 통해 측정 속도와 정확도도 개선했다.

OFDR 시스템은 전북 임실 소재 운암대교와 충북 음성 소재 철로를 대상으로 실시한 변형률 측정 실증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능을 입증 받았다.

관계자들은 이 시스템이 상용화되면 항공기, 선박, 무기체계 등 동적 구조의 건전성 모니터링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용진 한국광기술원장은 “시설물 안전진단 기술과 광응용 센싱 기술이 접목된 OFDR 시스템 개발 성공으로 재난안전산업 분야 전반에 걸쳐 새로운 융합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