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정진우 / 출판사 교문사

 

우리나라에서는 안전보건관리시스템이 서류작업으로만 그치고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에 실질적으로는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제대로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인증이라는 실적 위주로 접근하다보니 안전보건관리시스템이 더더욱 형식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전보건관리시스템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정립한 책이 출간되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정진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교수가 저술한 ‘ISO 45001 해설을 중심으로 한 안전보건관리시스템’은 기업이 ISO 45001의 원리와 본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등장 배경부터 취지, 각 조문의 내용 등 안전보건관리시스템을 국제규격에 따라 종합적으로 설명한 국내 최초의 책이다.

이 책은 총 4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는 ISO 45001이 제정된 경위와 배경을 고찰하고 다른 안전보건관리시스템과 비교 분석한 내용이 담겨 있다. 2장과 3장에는 조직에서 ISO 45001을 도입하여 실행할 때의 핵심사항 및 유의사항, 다른 ISO 관리시스템 규격과 공통되는 부분과 차이나는 부분을 상세히 다뤘다. 그리고 4장은 ISO 45001의 각 규격 요구사항의 제정 의도와 그 의미를 축조식으로 해설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부록에는 선진외국의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규격 또는 지침의 개요와 영국, 미국, 일본의 안전보건관리시스템에 관한 대표 자료가 담겨 있다.

안전관리를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기업 및 공공기관의 안전보건관계자, 안전보건컨설턴트 및 연구자 등 안전보건관리시스템을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학습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을 권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