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일 교수(충주대학교 안전공학과)

하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는 풍수해, 가뭄, 폭염, 지진, 항공·철도 사고, 교통사고, 방사능누출, 폭발과 대형화재, 건축물 등의 시설물 붕괴, 환경오염 그리고 산업재해 등이 있다.

국가든 기업체이든 이러한 재난에 대한 대책 담당부서와 책임자가 선임되어야 하며, 재난에 대한 각 부서별 협조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안전담당부서의 총괄적인 지휘 속에 신속 정확한 훈련을 반복 시행하는 것이 재난예방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대책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런 체계가 구축되려면 무엇보다 안전담당부서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어떠한 기관이나 기업체든 최고 지위 부서에는 안전관리 부서가 설치되어야 하며, 예산도 안전 부서에 가장 많이 배정되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싶다. 여기에 안전부서의 인원도 더욱 확보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안전관리의 전문성이다. 부서별 책임자들도 물론 전문성이 고려됐겠지만 안전계획을 일관성 있게 운영하려면 안전을 담당하는 자의 전문성을 강화시키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담당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1차적인 대안이 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전문대학과 대학교의 안전공학과를 더더욱 활성화시켜 우수 인력을 확충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의 안전공학과를 더욱 증설해나가는 것도 고려해봐야 할 사항이다.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국가의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안전부서를 설치할 때는 반드시 일률적으로 안전 전공자들로 채용해야 한다. 어떻게 보면 이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위해 국가의 내규 및 정관을 고쳐나갈 필요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여름철 재난대비를 위해 중요한 것은 언론매체를 통해 안전을 적극적으로 홍보해나가는 것이다. 요즘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전 국민들이 재난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자세를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미흡한 점이 많다. 재난 발생 대비요령은 물론 재난을 대비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한다면 이에 맞게 언론매체를 통하여도 더 많은 홍보를 하여야 한다.

이렇게 되어야만 재난으로부터 제대로 된 안전관리가 펼쳐지고, 이를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참고로 올해 여름은 예년보다 많은 강수량으로 인해 재난사고의 위험성이 어느 때보다 크다. 이에 국가기관의 경우 침수와 고립 우려지역, 산사태 발생지구, 저수지 붕괴 위험이 있는 지역에 대한 주민대피 및 안전 대책을 강구해놓아야 하며, 재난발생 직후에는 재난 현장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여 상황에 맞게끔 지도 관리해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장비와 인력동원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해나가고, 중요 통신수단을 우선 확보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밖에 여름철 재난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나열해보고자 한다. 첫째, 재난 발생을 대비해 각 기관 및 기업체에서는 재난대책본부 설치계획과 비상연락체제를 확립시켜놔야 한다. 둘째, 침수 및 토사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대피 및 응급조치 체계를 갖춰놔야 한다. 셋째, 인명구조와 의료 활동기관을 설치해 놓도록 한다. 넷째, 교통 및 통신 두절 지역에 긴급연락체계를 구축해 놓는다. 다섯째, 이재민이 발생했을 때는 신속히 대피시키는 가운데 비상생수 및 생필품을 보급하며 청소와 방역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쳐야 한다. 시설물을 응급 복구키 위해 신속히 군부대 등에 지원을 요청하는 것도 필요하다.

우리 안전인들은 항시 유비무환의 자세를 가지고, 우리나라가 선진 안전국으로 도약하는데 앞장서야겠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