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수의 마음 돋보기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사람의 행동은 주변 사람들과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안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조직에서 리더가 안전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구성원들의 안전행동은 달라지게 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더의 행동이 직원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40~55%로 나타났다(Komaki & Apter-Desselles, 1998). 따라서 관리자의 코칭 스킬에 따라 직원들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이에 최근 안전 분야에도 관리감독자들이나 리더들에게 코칭(Coaching)을 제공하거나 그들이 코치가 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코칭의 정의는 다양하다. ICF(International Coaching Federation: 국제 코칭 연맹)에서는 ‘고객의 개인적, 전문적 잠재력을 최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영감을 불어넣고, 고객이 당면한 주제에 대해 생각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창의적인 프로세스와 함께 고객의 파트너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조직에 적용되는 대표적인 코칭의 정의는 ‘개인 및 직장 내 생활에서 목표 달성의 향상을 촉진하는 결과-지향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이다(Grant, 2003). 안전분야 코칭에 대해 Geller 등은 ‘작업장에서 위험한 행동에 대해서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안전행동을 증진하기 위한 관찰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대인관계 과정’으로 정의하였다(2004).

이러한 내용들을 종합해 안전 코칭을 정의하면 ‘조직 구성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전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을 증진시키도록 협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안전 코칭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직원들의 성향이나 성격이 다양하다는 것을 수용하는 유연한 자세와 수평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적극 소통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안전 코칭은 교육과 다르다. 일반적인 교육은 주로 일 대 다수로 진행되지만, 코칭은 1:1 과정으로 진행되며, 직원들에 대한 관찰과 피드백이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안전 코칭은 피코치(보통 직원들)의 안전행동을 인식하고 인정하며, 불안전 행동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특히 중요한 점은 객관적 사실 혹은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전달하는 것이다. 리더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안전과 관련된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안전 코칭의 궁극적인 목적은 안전행동의 증가와 이를 통한 사고의 감소이다.

하지만, 안전 코칭의 가치나 효과는 즉각적으로 확실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왜냐하면, 사고가 일어나기 전까지 안전 코칭이 효과적인지를 알 수 없고 코칭 후 즉각적으로 사고가 감소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고 감소가 코칭의 궁극적인 목적이더라도, 단기 목표는 현실적이고 즉시성 있는 안전행동의 증진으로 두어야 한다.

코칭의 핵심요소들은 머리글자를 활용하여 COACH로 표현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C는 배려(care), O는 관찰(observe), A는 분석(analyze), C는 의사소통(communicate), H는 조력(help)이다.

먼저, 배려(care)는 코칭에 있어서 기본 중 기본이다. 리더의 안전 코칭은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에 대해 진정성 있게 관심을 갖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피코치가 배려를 받는다고 느낄 때, 그들은 더욱 코치의 코칭을 더욱 따르려 하고 코칭에 대한 높은 수용도를 갖는다.

또한 코치는 피코치에게 상호의존의 가치를 설명해야 한다. 즉, 코칭 과정이 서로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며, 서로가 노력할 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설명해야 한다. 코칭 과정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교환하는 것은 선순환을 만들지만 부정적인 정서를 반복적으로 교환하다 보면 관계는 방어적으로 변화하고 결과적으로 코칭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교환하게 된다.

리더는 ‘코칭은 코칭일 뿐 나와 상관없다’는 태도와 시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각자 안전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리더 스스로도 인식하고 피코치인 구성원에게도 인식시켜 줄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Grant, A. M. (2003). “The Impact of Life Coaching on Goal Attainment, Meta Cognition and Mental Health”,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31(3), 253-264.
Geller, E. S., Perdue, S. &  French, A. (2004). “Behavior-based Safety Coaching 10 Guidelines for Successful Application”, Professional Safety, 49(7), 42-49.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