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랜섬웨어 피해 신고 건수 전년 比 76%↑
Hive 랜섬웨어 버전 2·3 복구도구 3분기 배포 예정

랜섬웨어 관련 이미지. (사진제공 : 뉴시스)
랜섬웨어 관련 이미지. (사진제공 : 뉴시스)

 

최근 랜섬웨어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정부가 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랜섬웨어 복구 도구를 개발해 배포한다고 21일 밝혔다.

랜섬웨어는 해커가 피해자의 시스템·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한 뒤 이를 인질로 삼아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과기정통부는 기업의 랜섬웨어 피해가 증가하자 지난 2월 랜섬웨어 피해 주의보를 발령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랜섬웨어 피해 신고 건수는 전년(127건) 대비 76% 증가한 223건이었다. 올해에도 1월 한 달 동안 피해 신고 19건이 접수되는 등 피해 사례가 늘고 있다.

이번에 배포되는 복구 도구는 랜섬웨어 종류 중 하나인 ‘Hive 랜섬웨어 버전 1’에 적용할 수 있다. Hive 랜섬웨어는 해커가 시스템에 침투한 뒤 파일을 암호화해 이용자가 파일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해당 파일의 확장자를 ‘.hive’로 변경하는 랜섬웨어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Hive 랜섬웨어 버전 2와 3에 대해서도 올해 3분기 중 복구 도구를 개발해 배포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개발된 랜섬웨어 암호키 복구도구는 이날 배포된 것을 포함해 총 4종으로, 국내 암호이용 활성화 홈페이지에서 사용 매뉴얼과 함께 내려 받을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복구 도구 개발·보급과 함께 ▲정기적 백업 ▲출처 불명의 전자우편·URL 링크 클릭 주의 ▲파일 공유 사이트 등에서 파일 다운로드 주의 ▲최신버전 소프트웨어 사용 및 보안 업데이트 등 ‘랜섬웨어 피해 예방 5대 수칙’도 홍보하고 있다.

김정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이번에 개발된 랜섬웨어 복구 도구로 국민의 랜섬웨어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