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교수

정진우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정진우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ISO 45001을 포함한 모든 안전보건관리시스템(이하 ‘OSHMS’)에 공통되는 주요한 특징으로는 PDCA 사이클의 자율적 시스템, 위험성평가 및 그 결과에 근거한 조치, 전사적인 추진체제, 그리고 절차화, 명문화 및 기록화(프로세스의 관리, 문서화한 정보의 작성)를 제시할 수 있다.

OSHMS는 계획(Plan)-실시(Do)-평가(Check)-개선(Act)이라고 하는 연속적인 안전보건관리를 계속적으로 실시하는 구조에 근거하여 계획의 적절한 실시‧운영이 이루어지는 것이 기본이다. OSHMS가 효과적으로 운영되면, 종래의 안전보건관리에서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내부감사(시스템감사) 등에 근거한 ‘평가-개선’의 기능이 충분히 작동됨으로써 사업장의 안전보건수준이 나선형으로 향상(Spiral up)되는 것이 기대된다.

ISO 45001에서 ‘계획’은 “산업안전보건 리스크 및 기회, 기타 리스크 및 기회를 결정하고 평가하며, 조직의 산업안전보건 방침에 따라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산업안전보건 목표 및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것”이라고 규정되어 있다. 이것에는 ‘산업안전보건 목표의 달성을 위한 계획수립’뿐만 아니라, 조직의 상황, 이해관계자의 수요 및 기대의 이해에서부터 대응계획을 수립하기까지의 프로세스, 수립된 대응계획도 포함되는 것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한편, 위험성평가의 실시와 그 결과에 근거한 필요한 조치의 실시는 OSHMS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산업재해 방지대책을 실시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ISO 45001에서도 위험원(hazard)을 파악하고, 그것에서 생기는 안전보건 리스크를 평가하며, 그 결과에 근거하여 대처할 리스크를 결정하고, 그 리스크에 대처하기 위한 조치를 결정한다는 흐름은 PDCA의 Plan을 수립하는 데 있어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그리고 최고경영진의 지휘하에 전사적으로 안전보건을 추진하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OSHMS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불가결한 요소이다. OSHMS에서는 최고경영진에 의해 안전보건방침이 표명되고, 운영을 위한 역할, 책임 및 권한이 정해지며, 체제가 구축된다. 나아가 최고경영진에 의해 정기적으로 관리시스템이 검토된다. 이렇게 해서 안전보건이 경영과 일체화하는 구조가 될 수 있다.

ISO 45001에서는 최고경영진이 리더십을 발휘하고 의지표명을 해야 할 사항이 13개 제시되어 있고, 나아가 최고경영진이 수립해야 할 산업안전보건 방침이 충족할 필요가 있는 6개 사항이 명기되어 있는 등 안전보건을 경영과 일체화하여 추진하기 위한 최고경영진의 자세와 대처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동시에, 조직 내의 모든 계층의 취업자에게 OSHMS를 실시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책임과 권한)을 할당하는 한편, 취업자와의 협의 및 참가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취업자와의 협의 및 참가 프로세스의 수립’은 ISO의 다른 관리시스템 규격(ISO 9001, ISO 14001 등)에는 없는 것이고, OSHMS 이외에는 없는 사항이다.

마지막으로, ISO 45001에서는 조문별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규정, 계획 등의 ‘문서류’, ‘기록’을 문서화한 정보로서 작성‧보관하는 것이 요구된다. 문서화한 정보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OSHMS를 적절하게 운영하기 위해 필요하다.

① 조직 전체에서 공통의 내용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고(표준화), 결정된 것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돼야 할 것이 확실하게 실시될 수 있게 된다.
② 인사이동 등이 있어도 후임자에게 확실하게 내용이 승계되고, 조직 차원에서 계속적으로 적절한 OSHMS 운영이 가능하게 된다.
③ OSHMS 운영상황의 평가, 개선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