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3차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 심의‧의결

지난달 30일 서울 시내 배달 라이더가 도심을 가로지르고 있다.(이미지 제공 : 뉴시스)
지난달 30일 서울 시내 배달 라이더가 도심을 가로지르고 있다.(이미지 제공 : 뉴시스)

앞으로 배달 앱 이용 시 주문자의 취향에 맞춰 나트륨이나 당을 적게 써 달라고 요청할 수 있을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20일 이기일 제2차관 주재로 제4차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제3차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2022~2026년 5년간 실시되는 제3차 기본계획은 인구 고령화, 1인 가구·만성질환 증가, 코로나19가 가져온 사회환경 변화와 정책여건을 고려해 ‘건강식생활 실천 인구 증가’를 목표로 삼았다.

고령화에 따라 영양관리가 필요한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건강 식생활 실천도가 낮아지는 등 건강 격차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1인 가구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배달음식 증가로 가공식품 섭취가 늘고 과일·채소 섭취는 부족해졌다.

3차 기본계획은 나트륨과 당 섭취량을 낮춰 나트륨을 적정수준으로 섭취하는 인구를 2020년 33.6%→2026년 38.6%로, 당을 적정 수준으로 섭취하는 인구비율을 72.3%→80%로 높이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4대 추진전략·15대 추진과제·29개 세부과제를 수립하고, ▲식품영양 건강식생활 정보 포털 구축 및 운영 ▲배달 애플리케이션에 나트륨·당 저감 기능 구현 ▲취약계층에 대한 영양지원 확대 ▲국가재난 시 긴급 영양 관리지원 체계 구축 ▲영양성분 데이터 생산 및 활용 강화 등 5대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복지부는 향후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에 나트륨과 당을 줄여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조절 기능을 구현하고, 나트륨·당류 저감 표시 대상 및 음식점 확대를 추진한다. 복지부는 배달전문업체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예산과 정책을 협의할 예정이다.

다만 배달음식에 나트륨·당 등 영양정보를 표기하도록 확대하는 방안은 이번 3차 기본계획에서 검토되지 않았다.

임인택 건강정책국장은 “배달음식에도 일반가공식품처럼 영양정보를 표시하도록 하는 것은 검토할 만한 과제지만 이번 계획에 포함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