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사진=포스코 제공)
포스코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사진=포스코 제공)

 

포스코가 스마트 안전기술을 활용해 재해 없는 사업장 구축에 나선다.

포스코는 작업자의 추락 재해예방을 위한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Rope·벨트 또는 안전그네를 구명줄 또는 구조물 등 그 밖의 걸이설비와 연결하기 위한 줄모양의 부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은 고소작업 중 날카로운 철물과 마찰에 의한 안전 로프의 전단 및 파단을 방지해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안전장치다.

고용노동부 안전대 성능 기준에 따르면 안전대 죔줄의 성능을 좌우하는 소재는 합성섬유와 와이어 두 가지 종류로 규정돼있다. 특히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합성섬유 소재는 날카로운 물체와 마찰에 의한 전단에 취약하고 와이어는 부피가 커서 휴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실제로 작업현장에서 고소작업 시 안전대 죔줄이 배관, 금속 구조물의 모서리 등에 의해 끊어져 작업자가 추락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고용노동부 산재사망사고 통계에 따르면 산재 사망자 828명 중 추락 재해는 351명으로 약 40%를 넘는다.

포스코가 개발한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은 와이어 부피가 작아 휴대하기 좋고 구조물 모서리의 의해 끊어질 위험이 적은 와이어다. 기존 합성섬유와 와이어의 장점을 결합해 만들었다. 1차 추락이 발생한 후 죔줄이 주변 구조물과 마찰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최대 70분까지 끊어지지 않고 버틸 수 있어 2차 추락을 방지하고 그 사이 매달린 작업자 구조도 가능하다.

기존 소재와는 달리 방탄복, 낚싯줄 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소재인 다이니마(Dyneema)를 활용했다. 다이니마는 분자량이 매우 큰 선형 폴리에틸렌으로 초경량·초고강도의 특성을 지닌 섬유다. 현존하는 플라스틱 중 충격에 견디는 힘이 가장 강하고 같은 무게의 강철보다는 15배 이상 강한 반면 무게는 나일론의 70% 수준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7월부터 안전보호구 제작업체인 '에스탑'과 함께 제품개발에 착수했다. 특히 안전대 죔줄 개발에 있어서 작업자가 1차 추락으로 공중에 매달릴 경우 구조에 소요되는 골든타임 40분 이상을 확보해 추락으로 인한 중대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다.

내전단성 안전대 죔줄은 지난 1월 정식 보호구로 인증돼 사내 고소작업에 우선 적용하도록 추진 중이며 포스코건설 등 그룹사와 협력사로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