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허억

지난 글들을 통해 가정에서 우리 자녀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사고 유형과 그 예방법에 대해 살펴봤다. 오늘은 그 마지막 시간으로 낙상사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실 가정 안팎에는 우리 아이들이 낙상사고를 당할 위험요소가 널려 있다. 아이들은 성인용 침대 및 의자를 비롯해 욕실 바닥과 계단 등에서 떨어지거나 미끄러져 사고를 당한다.

예를 들면, 식탁의자 등에 올라갔다가 떨어지는 경우, 낡은 사다리 등 불안전한 물체 위에 올라섰다가 떨어지는 경우, 기름이나 왁스 때문에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경우, 계단에서 넘어지거나 구르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낙상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아이들이 위험한 곳에 올라가지 않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그럼에도 아이들이 위험하거나 높은 곳에 오르려고 한다면 안전장치를 충분히 설치해 둘 필요가 있다.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도 잊으면 안된다.

특히 창가 옆에 어린이들이 기어 올라가기 쉬운 의자 등은 절대 놓아두어서는 안된다. 또 집안에서는 정리정돈을 철저히 해 미끄럼 사고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

처음 가정 내 어린이 안전사고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10건 가운데 7건 가량이 보호자의 실수나 부주의 때문에 발생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그만큼 부모들의 안전의식에 문제가 있다는 말이다. 반드시 앞서 말한 화재 및 화상, 질식, 중독 등의 사고 예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들은 항상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가정 내 어떤 부분이 자녀들에게 위험한 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어린 자녀들을 끊임없이 관찰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