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명 위원장, 기자간담회…김문수 행태 시대착오적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25일 서울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11.5 전국노동자대회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25일 서울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11.5 전국노동자대회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은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위원장의 잇단 ‘색깔론’ 발언에 대해 “또다시 분란을 일으킨다면 김문수 위원장을 임명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정치적 문제에 대한 편파적 입장을 대내외에 반복적으로 표방하는 것은 경사노위 위원장으로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4일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 수장으로 김문수 위원장이 임명됐지만, 잇따른 발언 논란에 노동계를 비롯한 야당을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동명 위원장은 “김문수 위원장의 행태는 시대착오적”이라며 “경사노위 위원장은 첨예하게 대립하는 노사를 중재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 그런 역할은 방기하고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는 사람은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경사노위 위원장은 경사노위가 앞으로 진행할 의제 발굴과 현재 경사노위에서 진행되다 멈춰있는 안건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그 문제에 더 집중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사노위를 자신의 정치적 욕망을 채우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지 말라”며 “마지막 경고”라고 강조했다.

경사노위는 노동계, 경영계, 정부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노동계는 민주노총이 노사정 사회적 대화에 대한 불신으로 불참하면서 현재 한국노총만 참여하고 있는 상태로, 한국노총이 사실상 경사노위 운영의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

앞서 지난 6일 김동명 위원장은 김문수 위원장과의 상견례에서 “대화의 문을 열어놓겠지만, 정부가 경사노위를 일방적인 정책 관철의 하위도구로 전락시킨다면 특단의 선택 또한 마다하지 않겠다”며 경사노위 불참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이날도 김동명 위원장은 “김문수 위원장의 지금 같은 행태가 시정되지 않는다면 한국노총과 대화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경사노위 탈퇴 가능성에 “당연하다”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