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집회 등 자제하고 추모 분위기 동참

한국노총이 이태원 압사 참사로 인한 엄중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 이번 주말 열기로 했던 전국노동자대회를 취소하기로 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노총회관에서 열린 전간부회의에서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유족들의 슬픔을 함께하는 의미로 11월 5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지난 주말 이태원에서 154명이 사망한 압사 참사가 발생한 가운데, 또 다시 많은 인파가 몰리는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노총은 ‘주52시간 유연화’ 등 정부의 노동시장 개혁을 저지하고 중대재해처벌법 강화, 노조법 개정을 요구하기 위해 오는 11월 5일 서울 시청역 일대에서 5만명 규모로 노동자대회를 열 계획이었다.

김 위원장은 “전국노동자대회 취소에 따른 후속 대응은 빠른 시일 내에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결정하겠다”며 “성공적 행사 개최를 위해 애써온 산하조직과 조합원들의 이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다음달 5일까지인 국가애도기간 동안 현수막 게시, 리본 달기 등을 통해 참사 희생자를 애도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광장 시민분향소를 조문했다.

앞서 한국노총은 지난 2014년 4월에도 세월호 참사 발생 직후 사회적 애도 분위기를 반영해 ‘5·1 노동절대회’ 취소를 결정한 바 있다.

12일 10만명 규모의 노동자대회를 열기로 한 민주노총도 행사 개최 여부를 놓고 논의에 들어갔다.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는 “행사 일자가 애도기간은 벗어나있고 노동자들에게도 절박한 문제가 있다”며 “취소 여부를 지금 당장 얘기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민주노총은 국가애도기간에 동참하는 뜻에서 야외 기자회견 및 집회 등을 최대한 자제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논평에서 “중대재해법의 중대시민재해에 버금가는 상황으로 선포하고 이에 준하는 철저한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서야 한다”라며 “책임질 이가 책임을 지도록 해 이런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