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계에 취업 예정이었던 베트남 용접공 1100여명이 현지 중개업체의 허술한 일처리로 입국이 지연되며 가뜩이나 일손이 부족한 조선업계 인력난이 가중될 조짐이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베트남 당국은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의 협력업체들에 근무 예정이었던 자국민 1100여명의 출국 승인을 재심사하고 있다. 이들은 현지 인력 중개 업체가 학력·경력 등 인적사항을 속이다가 적발돼 현지에서 발이 묶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전체 선박 제작 공정의 70%를 차지하는 용접 분야 근로자들로 알려졌다. 입국이 지연된 베트남 근로자들은 지난해 한국으로 입국한 외국인 전체 용접자(600명)의 2배에 가까운 규모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수주 목표를 초과하며 국내 조선사들의 외국인 용접 근로자 수요는 2800명으로 큰 폭 늘었다.

이에 따라 가뜩이나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조선업계가 이번 베트남 근로자 입국 지연으로 또 다시 악재를 맞고 있다는 평이다. 이들 근로자의 입국 지연이 자칫 장기화하면 국내 조선업체 선박 제작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다만 국내 조선업계는 당장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들이 입국을 하더라도 곧바로 쓸 수 있는 인력이 아니고 일정 기간 교육을 한 뒤에 현장에 투입되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협력사를 통해 베트남 근로자들의 입국 지연 소식을 접했다"며 "인력 부족이 문제되고 있지만 이들로 인해 선박 제작 공정이 지연될 가능성은 아직까지는 낮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자칫 입국 지연이 장기화할 경우 악재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에선 용접 근로자 대상 국가를 다변화할 움직임도 엿보인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베트남 외에 태국이나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인력 수급 국가를 다변화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며 "그룹 협력사의 경우 이미 필요 인력을 12월까지 지원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월 호황기를 맞은 조선 분야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외국인에 대한 특정활동(E-7) 비자 발급 요건을 완화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E-7 비자는 법무부 장관이 전문 지식·기술 또는 기능을 가진 외국인력 도입이 필요하다고 지정한 분야에 발급한다.

조선업과 관련해서도 용접공·도장공은 물론 전기공학·플랜트 공학기술자 등 4개 직종에 대해 E-7 비자 발급을 허용해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