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적극 추진 중인 신흥국들이 상대적 강세

출처 : 행정안전부
출처 : 행정안전부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디지털정부 성숙도가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1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세계은행이 지난 16일 오후 10시(한국시간) 발표한 ‘거브테크 성숙도(GovTech Maturity Index)’ 평가에서 우리나라는 총점 1점 만점 기준 0.991점으로 평가 대상 198개국 중 1위를 차지했다.

세계은행은 차세대 디지털정부의 모습을 ‘거브테크’라는 용어로 정의하고 국가별 성숙도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올해 처음 실시했다. 앞으로 2년 주기(짝수년도)로 행해질 예정이다.

거브테크 성숙도는 핵심 정부시스템 발전, 공공서비스 전달체계, 국민 참여, 제반 지원정책 등 4개 항목 총 48개 내·외부 지표 351개 문항 평가점수를 합산해 산정된다. 이때 외부 지표는 유엔 전자정부평가와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 데이터가 활용된다.

우리나라는 핵심 정부시스템 발전과 제반 지원정책 2개 항목에서 1위, 나머지 2개 항목에서는 2위를 각각 기록해 종합 1위를 차지했다는 게 행안부 측 설명이다.

우리나라에 이어 브라질이 총점 0.975점으로 2위, 사우디아라비아가 0.971점으로 3위를 달성해 서구 선진국보다 최근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 중인 신흥국들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였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거브테크가 지향하는 국민 중심의 범정부적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지향하는 미래 모습과 많은 공통점이 있다”며 “앞으로 세계은행과 협력해 한국의 디지털정부 경험을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하고 한국 디지털정부를 해외로 진출시키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