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타종행사 등 안전관리 당부

정부가 연말 열리는 57개 지역축제 전수점검을 지자체에 요청하는 등 연말연시 다중밀집 행사·축제 안점 점검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22일 오후 이상민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한 가운데 제7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 행안부는 시도 부단체장들에게 연말연시 성탄절과 해넘이·해맞이, 타종행사 등을 맞아 인파가 밀집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 축제, 행사 등에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구체적으로 ▲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 점검·예찰 강화 ▲현장 보안카메라(CCTV)를 통한 상황관제 및 상황실 운영 ▲성탄절 전후 중심상권 주변 순찰 및 질서유지 ▲연말 지역축제 전수점검(12월 21일 이후 개최 예정 57개) 등을 지자체에 요청했다.

점검 주요 항목은 ▲인파밀집 사고예방 안전대책 수립의 적정성 ▲사고예방을 위한 홍보안내 등 사전대책 수립 시행 여부 ▲보행로·계단 등에 대한 조명·시인성 확보 및 출입구 주변 밀집·정체 요인 여부 ▲해넘이·해맞이 시작·종료시 밀집 인파 분산 및 완화 대책 등이다.

이에 더해 행안부는 해넘이·해맞이 등 연말연시 지역축제 표본 현장점검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다중밀집 행사 안전점검과 관련해서는 적시에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예방과 대비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란다”라며 “안전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경찰·소방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