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 등 폴리머 제품 인체·환경 영향 측정
상반기 평가 보고서 발간…고객들에게도 제공

롯데케미칼이 국내 화학업계 최초로 생산 제품에 대한 위해성 평가를 실시한다.

제품 위해성 평가는 화학제품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결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자는 취지다. 제품에 함유된 물질 및 함량, 독성, 인체·대기·물·토양 등 노출량, 잔류성 등을 종합 분석한다.

이 평가 결과는 화학제품에 노출되는 작업자와 최종 고객에 대한 위해도를 낮추는 데 활용한다. 제품의 외부 영향을 확인해 기존 대비 안전한 대체 물질이나 소재 개발을 위한 데이터 제공 역할도 한다.

국내에서는 화평법, 화관법에 따라 화학물질에 대한 위해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제품에 포함된 개별 물질의 독성 위주로만 평가가 이뤄지고 있고, 여러 물질이 혼합된 제품이 인체와 환경에 노출됐을 때의 영향은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이에 롯데케미칼은 에어컨·냉장고 등 가전제품의 내외장용 소재로 적용되는 ABS 소재(VE-0870)를 비롯한 폴리머(혼합물질) 제품 3개 그레이드에 대해 국립환경과학원의 K-CHESAR 프로그램을 이용해 위해성 평가를 진행한다.

화평법 등록 시스템의 등록자료와 연계해 제품의 사업장·작업자·소비자별 노출도를 측정하고 제품을 구성하는 각 단일 물질의 위해성을 도출하는 단계도 거친다.

이 평가 결과는 올 상반기에 보고서 형태로 발간하고, 홈페이지 제품 사이트에도 공개된다.

롯데케미칼의 한 관계자는 “국내 최초의 제품 위해성 평가를 통해 고객 대상으로 투명하게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