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22년 집중안전점검 우수기관’에도 선정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원장(왼쪽)이 김남균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에게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원장(왼쪽)이 김남균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에게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한국전기연구원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국제표준화기구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은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한 근무환경 관리체계 구축 등 능력이 국제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를 받은 기관에게 부여된다.

연구원은 연구개발 및 시험인증 환경에 맞는 안전·보건 매뉴얼, 절차서, 지침서를 제정하고, 모든 활동 수행마다 ‘P(계획)-D(실행)-C(점검)-A(개선)’ 단계를 통해 유해·위험 요인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개선했다.

아울러 내부적으로는 기관장을 중심으로 각종 건설현장이나 고위험 작업 분야에 대한 순회 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했고, 외부적으로는 민간 전문가를 활용해 객관적인 피드백을 꾸준히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10~11월 실시한 현장심사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공식 인정을 받았다.

한편 연구원은 행정안전부의 ‘2022년 집중안전점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8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집중안전점검 기간 동안 우수한 평가를 받아 6개 기관에만 수여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은 것이다.

김남균 원장은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인정받아 기쁘다”면서 “안전보건경영 방침을 토대로 연구원 직원은 물론, 이해 관계자들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안전·보건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