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진오 동부건설 사장(우측)이 현장을 돌며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윤진오 동부건설 사장(우측)이 현장을 돌며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동부건설이 올해 3년 연속 중대산업재해 ‘제로(Zero)’에 도전한다.

동부건설은 10일 ‘2023년 중대산업재해 Zero 달성 안전 캠페인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국 약 25개 현장에서 동시에 실시한 이날 행사는 윤진오 사장을 비롯해 본부장 및 임원, 현장소장, 협력업체 대표 등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선포식 행사는 안전활동 우수 포상과 결의문 낭독 및 안전구호 제창, 합동 안전보건 점검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 동부건설은 ‘안전 최우선, 1% 지시 99% 확인 철저’라는 슬로건 아래 ‘동부건설 7대 안전보건 골든룰 정착’을 결의하고 3년 연속 중대산업재해 Zero를 달성할 것을 다짐했다.

동부건설 7대 안전보건 골든룰은 5개 항목의 안전 골든룰과 2개의 보건 골든룰로 이루어진 수칙으로서 ▲고소(높은 곳)작업자 관리 ▲안전시설물 관리 ▲신호수 배치 관리 등 현장 근로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동부건설의 철학이 담겨있다.

윤진오 동부건설 사장은 “단 한 건의 중대재해도 허용하지 않는 완벽한 사고 예방 시스템 구축이야말로 지속가능기업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이라며 “평소 ‘확인 철저’의 마음가짐으로 회사를 비롯한 전 협력사의 견고한 안전체계 확립에 나서자”고 강조했다.

한편, 2년 연속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하지 않은 동부건설은 새해를 맞아 전사 안전보건방침과 안전보건 목표를 새롭게 설정한 바 있다.

안전보건방침은 ▲안전보건 법적 요구사항 준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지속 개선 ▲유해·위험요인 제거 및 리스크 감소 등이며 안전보건 목표는 ▲추락사고 집중관리 ▲산업재해 예방활동 내실화 ▲안전관리 수준 제고 등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