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수 교수중앙대학교 심리학과
문광수 교수(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안전한 작업을 위해서 안전이나 위험, 작업 방법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OSHA(미국 안전보건청)에서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다음과 같은 규정들을 제시하고 있다.

1. 근로자들은 잠재적인 위험을 식별하고 대처하기 위해 서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어야 한다. 

2.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모두가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간결해야 한다.

3. 커뮤니케이션 라인은 열려있고 제한되지 않아 근로자들이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4. 근로자들은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우려를 제기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3-Way Communication은 대화에 참여하는 모든 작업자가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가 언급한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세스이다. 특히 이 방식은 오해로 인해 위험한 상황이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작업(특히 크레인과 같은 건설장비 등)에서 특히 중요하다.

원자력 발전소에서는 발전소 운전변수 정보 교환 및 기기 조작 시 전달자 지시사항에 수신자의 응답 상태가 일치한 경우에만 다음 절차 수행 및 기기 조작을 승인하는 인적 오류 예방 기법으로 정의되고 간결하고 명료한 언어로 지시하며, 수신자가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3-Way Communication은 모든 작업자들이 같은 내용을 공유하고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고 있도록 하여 인적 오류와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3-Way Communication은 크게 3단계로 Direct-Repeat-Confirm(지시-반복-승인/확인)로 구성된다. 

1. Direct: 전달자(말하는 사람)는 수신자(듣는 사람)가 들을 수 있는 상태와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전달 내용을 간략하고 명확하게 전달한다.

2. Repeat: 수신자는 발신자가 이야기한 내용을 그대로 반복하며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3. Confirm: 발신자는 수신자가 정확히 이해하고 반응을 했을 때 “맞습니다”고 확인해준다. 잘못 이해했다면 “아닙니다” 하고 다시 명확하게 전달한다

 
​​무전기를 활용하는 간단한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작업 책임자 박00입니다. 김00 주임님!

– 네. 김00 주임입니다.

- 기계 작동을 정지하기 위해 붉은색 정지 버튼을 누르겠습니다. (Direct)

- 기계 작동 정지를 위해 붉은색 정지 버튼을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Repeat)

- 네 맞습니다. (Confirm)


미국 National Safety Council에 따르면, 3-Way Communication은 안전한 직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으로 사고 예방뿐 아니라 정착되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3-Way Communication은 작업자 간, 그리고 관리자와 근로자 간에 보다 정확하고 적시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작업자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중요한 정보나 지시사항을 놓치게 되어 위험한 실수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거나 잘못 해석되면 혼란과 혼돈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서로 무례하거나 적대적인 대화를 하게되면 3-Way Communication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긴장과 갈등을 유발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한다.

3-Way Communication은 작업장 안전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실행함으로써 함께 위험을 인식하고 완화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의사소통 문화가 정착되면, 안전한 작업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