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은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안전보건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포털의 명칭을 오는 31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현재 공단은 정보검색, 자금지원, 교육신청 등 공단에서 별도로 운영되는 55개 대외 시스템을 일원화하여 안전보건 정보, 민원, 서비스를 통합·제공하는 ‘산재예방 365 포털(가칭)’을 2026년에 오픈할 계획이다.

그동안 산재예방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별 사이트별로 회원가입을 하는 등 불편한 절차를 거처야 했지만, 통합포털이 구축되면 접속 한 번으로 필요한 산업안전보건 정보를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공단은 설명했다.

공단은 포털이 구축되면 신규 서비스로 이용자의 산재예방 서비스 참여 이력을 활용한 안전수준 자가 점검, 환류를 통한 맞춤식 안전정보 추천서비스 등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공단은 포털 구축에 앞서 대국민 명칭 공모를 실시한다.

대한민국 거주자 누구나 응모 할 수 있으며, 오는 3월 31일까지 공단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위기탈출 안전보건’, 행정안전부 온라인 소통채널인 ‘온국민소통’에 접수하면 된다.

최우수상(1명)은 100만원, 우수상(1명) 50만원, 장려상(1명)은 30만원의 포상금이 온누리 상품권으로 지급된다.

안종주 공단 이사장은 “앞으로 통합포털에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최신 정보기술(IT)이 적용된 미래형 산재예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포털 명칭 공모에 많은 국민의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