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선도해야”

사진제공 : 한국산업단지공단
사진제공 :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 제12대 이사장에 이상훈 前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이 취임했다.

이상훈 이사장은 지난 1일 대구혁신도시 산단공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산단공이 산업단지를 디지털‧저탄소 기반의 혁신공간으로 전환시키고, 기업이 매출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선도기관으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이사장은 “전 직원의 사고 전환과 역량 강화와 더불어 산단공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경영혁신도 꼼꼼히 챙겨나갈 것이다”며, 임직원들에게 “기업이 도약할 수 있는 구름판으로서 산업단지를 이끌어가며, 특히 ▲도메인 특화 인공지능(AI), ▲협동로봇, ▲6G, ▲탄소포집, ▲분산에너지 등 혁신기술의 컨설턴트로 활동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각종 재난으로부터 사람이 다치지 않는 안전한 산업단지를 조성하며, 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저해하는 여러 규제를 해소하는 데도 앞장서겠다”며 산업단지 내 안전 문화 확산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1967년 서울 태생인 이 이사장은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1992년 제28회 기술고시에 전체수석으로 합격한 후 산업통상자원부 소프트웨어(SW)산업과장,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 전문관, 국민안전처 특수재난지원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정책관, 국가기술표준원 표준정책국장, 국가기술표준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이 이사장은 정보통신, 산업, 에너지, 재난‧안전, 표준‧인증 등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사업을 수행한 경험을 갖춘 정보통신‧산업‧에너지 분야의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