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빈 일자리 현장 점검반'도 가동

정부가 인력난이 심각한 ‘빈 일자리’ 해소 지원업종에 건설업과 해운업 등을 추가해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는 14일 오전 관계부처 합동 '제6차 일자리전담반(TF)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 8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일자리 미스매칭이 심한 ▲제조업(조선·뿌리) ▲물류운송업 ▲보건복지업 ▲음식점업 ▲농업 ▲해외건설업 등 6개 업종을 선정해 빈 일자리 해결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여기에 ▲국내건설 ▲수산업 ▲해운업 ▲자원순환업 등 4개 업종을 추가 선정하고 기존 6개 업종에 대한 대책을 보완해 2차 대책을 마련, 내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근로조건 개선을 비롯한 일자리 매칭지원, 외국인력 활용 등 방안이 담길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 청취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업종별 전문가와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빈 일자리 현장 점검반'을 이달 중으로 설치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말 기준으로 신속취업지원TF를 통해 구인난 업종에 1만6000명의 채용을 지원하고 조선업 희망공제 지원 대상을 1409명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 외국인 계절근로자(E-8) 쿼터를 1만3000명 확대하고, 체류기간도 기존 5개월에서 8개월로 연장했다.

재외동포 대상 F-4비자로 취업이 가능한 직종도 기존의 음식점 및 숙박업에서 ▲주방보조원 ▲패스트푸드 준비원 ▲음식서비스 종사원 ▲음료서비스 종사원 ▲호텔서비스원 ▲그 외 숙박시설 서비스원 등 6개 세부 업종이 추가됐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