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산업안전보건의 달 기념식에서 구체적 목표 담은 종합계획 발표

경기도 산재예방 종합계획 추진목표(자료제공 : 경기도청)
경기도 산재예방 종합계획 추진목표(자료제공 : 경기도청)

경기도가 도내 산업현장의 사고만인율을 0.51‱에서 2026년까지 OECD 수준인 0.29‱로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경기지역 산업안전보건의 달 기념식’을 통해 경기도는 자체적으로 마련한 ‘산재예방 종합계획(2023~2026)’을 발표했다.

산업안전보건법은 지방자치단체에도 관할지역의 산재예방 책무를 두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는 산재예방 조례를 제정·시행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목표를 담은 종합계획을 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종합계획은 경기도의 산업재해 사고사망자를 지난해 256명에서 2026년 188명까지 감소시키고, 사고만인율을 지난해 0.51‱에서 2026년까지 0.29‱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획은 크게 △법·제도 사각지대까지 촘촘한 산재예방 활동 △도사업장 안전보건 체계적 관리 △참여와 협력을 통한 안전의식 및 문화 확산 △경기도형 산업안전체계기반 구축 등 4대 추진전략으로 구성돼 있다.

경기도 산재예방 종합계획 추진전략(자료제공 : 경기도청)
경기도 산재예방 종합계획 추진전략(자료제공 : 경기도청)

추진방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안전관리 역량과 투자가 부족한 50인 미만 사업장의 예방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장의 위험 요인 분석과 안전교육 등을 지속 실시하고 안전 우수기업 인증 등 각종 지원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경기도는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관련법령 적용 제외로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해서도 ‘찾아가는 안전교육’과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 등의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경기도는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주민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된 시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보고, 2024년까지 도내 모든 시군에 산재예방 조례가 제정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 건설·제조 분야를 집중 지도·관리하고, 자기규율예방체계의 핵심요소인 위험성평가가 현장에 정착되도록 하는 데에도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안전보건강조의 달 기념식에서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일하는 모든 근로자를 위해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는 것은 경기도의 책무”라며 “건설과 제조업, 중소기업 등을 중심으로 산재 사망자를 줄이기 위한 지원대책을 실시하여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