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투자 총 614조원 추진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안).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안).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첨단전략산업의 발전을 위해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민간투자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세제‧예산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개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2042년까지 민간투자 총 614조원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특화단지는 반도체 2곳(용인·평택, 구미), 디스플레이 1곳(충남), 이차전지 4곳(충북, 포항, 새만금, 울산) 등 7곳이다. 총 21개 지자체가 경쟁하였으며, 첨단전략기술 보유 선도기업 유무, 선도기업 및 관련 기업의 신규 투자, 산업 생태계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해 지정하였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우리 첨단산업의 경쟁력을 지키고, 기술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정하는 지역으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정부는 이번에 지정된 특화단지에 민간투자가 적절한 시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인·허가 타임아웃제 운영 ▲킬러규제 혁파 ▲세제·예산 지원 ▲용적률 완화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 등을 포함한 맞춤형 패키지를 지원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특화단지별 맞춤형 세부 육성계획 마련, 산·학·연 협력 및 기업 애로사항 해소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범부처 지원 협의체’도 구축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난 5월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신규 지정된 바이오산업에 대해서도 내년 상반기 중 특화단지를 지정할 계획이다.

산업부 이창양 장관은 “그간 정부가 추진한 첨단전략산업 지정(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투자세액공제 확대, 15개 국가산단 지정을 통한 압도적 제조 역량 확보, 소부장 특화단지를 통한 안정적 공급망 구축 등 ‘첨단산업 육성 3대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