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 통합 소프트웨어 도입, 사고 예방 디바이스 보급 등 8월 18일까지 신청

 

물류현장 안전관리 통합 SW 시스템 개념도(자료제공 : 부산시)
물류현장 안전관리 통합 SW 시스템 개념도(자료제공 : 부산시)

부산시가 '물류 현장 디지털 안전관리 시스템 실증 확산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최근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등에서 요구하는 의무 수행에 체계적인 대응이 어려운 지역 중소 물류기업의 근로환경 개선과 합리적 경영 기조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시의 한 관계자는 “물류현장관리 소프트웨어(S/W)와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한 안전관리시스템을 물류기업에 보급해 성과를 분석하는 기획안을 국토부 공모에 제출했고, 지난 3월 공모에 선정되면서 사업화를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공모 선정으로 이번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7억원을 확보했으며, 지난 5월에는 시비 7억 원을 추가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지원사항은 ▲물류 현장 안전관리 소프트웨어(S/W) 구축 ▲안전·규제 대응 위험성 평가 및 컨설팅 지원 ▲작업장 내 사고 예방 장비(디바이스) 보급 등이다. 지원 규모는 부산지역 물류 시설 20개소 내외다.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법상 중소물류기업이나 중견기업법상 중견 물류기업 중 부산에 본점 또는 지점의 사업자 등록이 돼 있어야 한다. 또 부산지역 내 500㎡ 이상의 물류 시설을 운영해야 한다.

지원을 원하는 물류기업은 8월 18일까지 사업신청서를 부산테크노파크로 이메일(khjjj@btp.or.kr) 제출하면 된다.

부산시 박형준 시장은 “중소 물류사업장의 사고 예방은 부산의 주력산업인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제하며 “이번 사업은 늘어난 물량 대비 열악한 시설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물류기업의 산재율 감소와 안전문화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