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서울교통공사
출처: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5호선에 안전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 관리 시스템이 도입된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스마트 스테이션’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 스테이션은 분야별로 분산된 역사 관리 시스템을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개량한 통합관리 시스템이다. 내년 2월까지 5호선 51개 역사에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테이션이 도입되면 3D맵, IoT센서, 지능형 CCTV 등이 유기적으로 기능하면서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보안, 재난, 시설물, 고객서비스 분야 등의 통합적인 역사 관리가 가능해진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지능형 CCTV는 화질이 200만 화소 이상으로 고속 딥러닝 AI 모델 학습을 통해 고도화된 영상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제한구역 무단침입이나 역사 화재 등 돌발 상황 발생시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음으로 디지털트윈 기반의 3D맵은 역 직원이 역사 내부를 3D 지도로 한 눈에 볼 수 있어 실시간 위험 상황 감지 및 전파, 비상 상황 시 처리, 긴급상황의 골든타임 확보와 사각지대 범죄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사는 2018년 군자역(5,7호선) 시범 설치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1~4호선, 8호선 등 총 5개 노선을 완료한 공사는 2026년까지 1~8 전호선을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

앞서 공사가 스마트 스테이션을 구축한 2·8호선 역사를 분석한 결과, 순회 시간은 64.3%(28분→10분), 돌발 상황 시 대응 시간은 72.7%(11분→3분) 단축되는 등 안전과 보안, 운영효율 향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렬 서울교통공사 기술본부장은 “5호선 스마트 스테이션 구축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지하철 이용 환경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며 “향후 전 역사에 첨단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도시철도 구축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