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축제 시즌인 가을을 맞아 인파 밀집에 따른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선제적 안전활동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11월 30일까지 ‘가을철 인파밀집 안전관리 대책 기간’으로 지정하고, 안전점검을 대폭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참고로 가을철인 10월은 전체 지역 축제(2145건) 중 약 28%(595건)가 집중적으로 개최된다. 문제는 선선한 날씨로 많은 인파가 참여하면서 안전사고도 덩달아 늘어난다는 점이다. 실제 최근 4년간(2019년~2022년) 지역축제(주최자가 있는) 중 발생한 안전사고 32건 중 절반(16건)이 가을철에 집중됐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우선 행안부는 100만 명 이상의 대규모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축제에 대해 정부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행사 준비 단계부터 적극적인 안전관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서울세계불꽃축제와 부산불꽃축제의 경우 화약류 사용으로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만큼, 행안‧소방‧경찰 등이 진행하는 정부합동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인파관리, 환자 구조‧구급 계획 등 안전관리 전반을 점검하는 데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한 할로윈 등 주최자가 없는 축제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다. 오는 10월 말 할로윈 데이에 용산구, 마포구 등에 인파 밀집이 예상됨에 따라 행안부 상황관리관을 파견해 지자체와 합동점검 및 현장상황을 관리할 계획이다.

끝으로 행안부는 축제 기간 안전관련 위험요인 집중 신고기간도 운영한다. 위험징후를 발견한 이들은 누구나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할 수 있도록 하고, 접수된 사항은 시군구에서 신속하게 확인‧조치토록 할 예정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번 10월은 600여 건에 가까운 축제가 개최됨에 따라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해 국민께서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