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가을 행락철 교통사고 분석 결과 발표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월별 건수(자료제공: 도로교통공단)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월별 건수(자료제공: 도로교통공단)

나들이객이 많은 가을철에는 평소보다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통계가 나왔다.

도로교통공단은 최근 3년간(2020년~2022년) 가을 나들이철인 10월과 11월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그 외 기간 대비 10.1%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했다고 17일 밝혔다. 가을 나들이철에는 하루 평균 602건의 교통사고가 발생, 9.3명이 사망하고 865.7명이 부상을 입었다. 시간대별로 살펴보면, 오후 4시부터 8시 사이에 전체 교통사고의 30%가 집중됐다. 특히 오후 6시에서 8시 사이에는 일평균 9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는데, 이는 그 외 기간(75.5건)과 비교하면 28.5% 높은 수치다.

교통사고를 일으킨 가해자 연령대는 50대 운전자가 22.5%로 가장 많았으며, 차량별로 분석하면 사업용 차량으로는 전세버스, 비사업용 차량으로는 버스의 사고건수가 가장 많았다. 또한, 나들이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전동킥보드 등의 개인형이동장치 사고도 다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나들이철에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평균의 약 2배에 달하는 4.8로, 다른 도로에 비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도로교통공단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 김대경 과장은 “화창하고 맑은 날씨가 이어지는 가을철에는 단풍구경 등 나들이를 위해 관광명소를 찾는 행락객들이 증가하면서 교통사고 발생 위험도 함께 증가할 수 있다”며,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장거리 이동 시 졸음운전에 유의하여 안전한 가을 행락철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