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에서 확인 가능

미리보기 서비스 접근경로. (자료제공: 중소기업중앙회)
미리보기 서비스 접근경로. (자료제공: 중소기업중앙회)

내년 2월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근로자가 절세전략을 세울 수 있는 미리보기 서비스가 제공된다.

국세청은 10월 31일부터 ‘연말정산 미리보기’와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등 서비스를 개통했다고 밝혔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근로자가 현재 지출·저축상황을 점검하고 올해 남은 기간 안에 최선의 절세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국세청이 수집한 근로자의 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계산한 뒤, 지난해 연말정산 내용의 총급여 및 각종 공제항목을 올해 예상액으로 수정해 미리 계산해볼 수 있다.

홈택스 접속 후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 단계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팁 보기 등으로 나뉜다. 절세 팁으로 연금저축·교육비·신용카드 등 공제항목별 추가공제 가능금액과 공제요건을 확인할 수 있어 근로자들은 연말까지 절세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는 국세청이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를 회사에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다. 다만 근로자가 연말정산 자료를 회사에 제공하는 것에 동의한 경우에만 제공된다. 근로자는 홈택스에 접속할 필요가 없고, 회사는 근로자의 자료를 국세청으로부터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어 손쉽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회사는 근로자 명단등록 절차를, 근로자는 자료제공 확인(동의) 절차를 이행하면 된다. 홈택스에서 등록이 가능하며, 근로자 명단등록은 11월 30일까지, 자료제공 확인은 12월 1일부터 2024년 1월 19일까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